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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4 (12)
놀고먹는CG언니
Convolution 정의 블룸 Convolution (컨볼루션)은 물리적으로 사실적인 블룸 이펙트를 표현하는 텍스처와 함께 커스텀 블룸 커널 모양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펙트로, 카메라나 눈 내부 빛의 산란이나 굴절이 블룸 효과를 일으킬 때 소스 이미지와 커널 이미지의 컨볼루션(합성곱) 수학 연산으로 모델링해 내는 기법입니다.PP or CAM 에서 사용해봅시다. PP_Bloom 에서 Convolution 사용법Bloom 메뉴 중에 Method 를 Convolution 으로 변경 카메라나 PP에 bloom 메뉴에서 맵 꽂아넣기. IntensityIntensity : Bloom의 총 강도Convolution Scatter Dispersion확산되는 에너지의 크기 결정(Scale과 비슷해보이는데, ..
1. 루멘 사용할수 있게 활성화 하기Edit > 프로젝트 셋팅 > 렌더링 > 루멘 으로 설정 해줍니다. 프로젝트 셋팅 창에서 검색 > Ray.. 라고 검색 > 아래 이미지의 두 옵션도 활성화. 혹시 아래와 같은 창이 뜨더라도 yes 해줍니다. 아무런 변화가 아직 일어나지 않는듯 한데, 엔진을 껐다가 다시 켜줘야 온전히 옵션들이 활성화 됩니다.엔진을 껐다가 켜줍니다. (Restart) directional LGT에서 Source Angle 옵션으로 그림자가 부드러워지는 기능이 활성화 되있는지 확인해보면,루멘이나 Raytracing 기능이 잘 활성화 되있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루멘 활성화 전까지는 Extended Shadow Filter Radius로 부드럽게 뭉갤수 있었습니다. 현재 최신버전 언리..
언리얼 엔진 작업을 할때, 여러 가이드나 UI 요소같은 이미지를 임시로 화면에 붙여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간단한 imge로 제작된 리소스를 카메라 앞에 둘수있다면 좋을것입니다. 리소스는 약간 반투명하게 해서 뷰포트상에 볼수있다면 정말 편리하지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시퀀스나 레벨도 상관없습니다. camera가 있는곳에 Imge Plate를 꺼내줍니다. 저는 예시로 일단 시퀀스에 넣어보겠습니다. 2. 시퀀스에 넣은 Image Plate를 붙여보고자 하는 camera에 Attach 시켜줍니다. 3. Attach 시킨 카메라 트랙 부분은 (혹시 모르니까) 시퀀스 재생 범위만큼 넉넉하게 늘려줍니다. 4. camera에 붙여보고자 하는 이미지를 Image Plate에 넣어줍니다. imge ..
언리얼 명령어는 [ ~ ] key를 누르면 입력창이 나옵니다. 작업할때 유용하게 사용하고있는 언리얼 명령어를 공유해봅니다. [LOD 뭉개지는것 없애는 명령어] r.SkeletalMeshLODBias -2 showflag.lod 0 >> 뷰포트를 여러개 띄어놓고 있을때 유용합니다. 저는 보통 viewport 창을 2개 띄어놓고 합니다. 이때, 보통 한쪽 viewport창은 카메라 뷰로 보고있고, 또 다른쪽 viewport는 퍼스펙티브 뷰로 자유롭게 보는 편입니다. 한쪽 뷰포트가 LOD 적용 대상으로부터 멀어지면 다른쪽 viewport가 카메라에 고정되있더라도 자꾸 뭉개지려 합니다. 전체적으로 lod가 영향을 받으려고 해서 그런것 같아요. 이때 lod가 뷰포트에 잠깐 안보이도록 설정해주는 명령어 입니다. [..
국민통장이라는 ISA와 연금저축. 두 통장의 차이는 뭘까요?? 차이를 비교하면서, 각 계좌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같이 공부해봅시다. ISA 와 연금저축을 비교해보자. I S A 연금저축 계좌 주 목적 목돈 만들기 노후 생활비 만들기 투자 기간 중기(3년에서 5년) 장기 (~65세) 3년에서 5년마다 '만기와 해지'를 반복하면서 그 분기마다 목적있는 돈을 만드는게 목표 입니다. 노후에 일정금액만큼 매달 나오도록 설정해, 노후의 생활비 흐름을 만드는것이 목표 입니다. 계좌 개설 조건 19세 이상 누구나 소득이 없어도 가능. 15~19세 이하라도 소득이 있으면 개설 가능. '금용소득종합과세자' 에 해당하면 개설 x 서민형 / 일반형 2개 종류가 존재. 서민형 - 세재혜택이 더 높습니다. [서민형 개설 가능한 ..
합성할때 패스는 어떤 묶음으로 렌더할까? 패스를 누크로 들고가서 합성을 제데로 하려면 보통 4종류로 렌더링 합니다. -전체 all / CH / BG / 이펙트 + fog 정도. 하지만 언리얼에서는 이렇게 걸면 합성이 쉽지않습니다. 언리얼의 경우 이렇게 3종류로 걸어보니 수월했다. - 전체 all (모션블러 o) - CH (모션블러 o, 고퀄로 하거나 약하게 + 근경 fx 포함) - BG (모션블러 o, 고퀄로 하거나 약하게 + 원경 fx 포함) ** CH와 BG는 원래 모션블러를 끄고 > 합성에서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Unreal 의 경우에는 모션블러가 강한 장면일때, 3d에서 모션블러를 넣은것에 비교하면 정확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ㄷㄷ 그래서 렌더 걸때부터 모션블러는 카메라별로 옵션을 높이거나..
Alt + P 노드 미리보기 Ctrl + Shift +D 노드 바꿔치기 기능. key를 누른채로 > 바꾸고싶은 노드위에 > 다른 노드쪽에 드래그 - 드롭 하면 노드끼리 위치를 바꿔치기 할수 있습니다. 바꿔치기 하고 싶은 노드를 끌고와 Ctrl + Shift +D 누른채로 드롭하는 방식입니다. 연결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노드만 교체되는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Backdropnode / StickyNote / Dot 메모하기 좋은 노드 backdrop 노드는 여러가지 노드들을 묶어서 정리할때 좋습니다. 매우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stickynote도 메모남길때는 좋지만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Dot 노드는 ctrl 누른채로 연결선을 클릭하면 만들기 수월합니다. 그냥 Tap 키로 dot으로 검색해도 됩니다..
1 시퀀스 창에서 Render Movie Settings 창을 엽니다. 2 저 아이콘을 눌렀는데도, 렌더무비큐 창만 계속 뜨는경우가 있습니다. >> 아래 그림처럼 옵션을 Legacy로 바꿔준후에 다시 클릭해서 창을 열어보세요. 이미지 아웃풋 포멧 : Custom Render Passes로 바꿔주기. 3 추가하고싶은 렌더패스들을 쭉 추가해봅니다. 이때 이 창은 닫지않은 상태로 냅둡니다. 4 다시 렌더무비셋팅 옵션을 '렌더무비큐'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아이콘 클릭하여 렌더무비큐 창을 띄어줍니다. 5 무비렌더큐 기본셋팅은 해놓고 Deferred Rendering 옵션에 들어가서 Use 32bit Post Process Materials 체크옵션 활성화. Deferred Randerer Data 영역. 머터리얼..
누크는 기업이나 회사면 몰라두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비싼 tool 이지요.. 그럴땐 무료 tool을 사용해 nuke를 집에서 연습해보세용. 노드는 비슷하고 안에 옵션은 조금 다를수있는데, 매우 느림 ㅋㅋㅋ 그래도 사용하기 좋아요. NATRON (natrongithub.github.io) NATRON Natron Features On the surface Natron has a powerful GUI interface that is a flexible and intuitive multi-platform node based engine. Natron may seem to be a simple compositing application but it does have layers of complexity t..
역시 게임업계에서 대장은 '미호요'인걸까. 원신에 이어서 스타레일도 열심히 했었지만 중간에 흥이 끊어졌던 시절도 있었다. 스타레일은 특히 스토리가 너무 난해해서 게임에 몰입이 잘 안된다는 느낌..? 그치만 역시 명작은 끊어내도 다시 찾게되는법. 모바일에서 이만큼의 퀄리티로 잘돌아가는 게임은 잘 찾을수가 없다. 아이폰 프로맥스 15로 바꾼후 가장 먼저 깔아서 한 게임은 스타레일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잘 플레이하고있다. 내가 게임을 떠나있었던 동안, 스테레일은 업데이트가 많이되서 게임안에 컨텐츠가 더욱 풍부해져 있었다. 그렇게 나는 다시 스타레일로 돌아오게 되었다. 스타레일은 장점이 많다. 1. 턴제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을 하다가 다른일을 잠깐 하고와도 게임중 내가 패배하거나 죽지 않는다. 보통의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