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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작업중에 알게된 꿀팁/Unreal

[UNREAL] Bloom의 Convolution 효과 넣기

놀고먹는언니 2024. 4. 30. 00:38

Convolution 정의

 

블룸 Convolution (컨볼루션)은 물리적으로 사실적인 블룸 이펙트를 표현하는 텍스처와 함께 커스텀 블룸 커널 모양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펙트로, 카메라나 눈 내부 빛의 산란이나 굴절이 블룸 효과를 일으킬 때 소스 이미지와 커널 이미지의 컨볼루션(합성곱) 수학 연산으로 모델링해 내는 기법입니다.


PP  or  CAM 에서 사용해봅시다.

 

PP_Bloom 에서 Convolution 사용법

Bloom 메뉴 중에 Method 를 Convolution 으로 변경
 
카메라나 PP에 bloom 메뉴에서 맵 꽂아넣기.
 

Intensity
Intensity : Bloom의 총 강도

Convolution Scatter Dispersion
확산되는 에너지의 크기 결정
(Scale과 비슷해보이는데, Scale은 Kernel Image의 절대크기가 커지는 반면,Scatter Dispersion은 가로 길이만 길어지는 것처럼 보임)
Convolution Scale
Viewport 상의 Kernel Image의 상대적 크기
(값이 높아질수록 중앙+가로길이가 같이 커짐)

(Kernel Image 원본 해상도가 어떻든, viewport 에서의 비율이 계산되어 적용됨)
Convolution Center
Kernel Image의 중앙 위치
Boost Min/Max
Bloom을 처리할 기준 픽셀의 강도 
ex. Min 값이 낮을수록 더 약한 빛까지 Bloom 처리

Boost Mult
얼마나 Boost를 줄 것인지 결정
(Kernel Image는 가장 중앙의 노출이 가장 크게 제작되므로,
 이 값을 올릴수록 중앙에서부터 노출이 올라가게 됨 > OverExposure에 주의해야 함)

Buffer
Bloom이 계산될 이미지 영역 설정
; 값을 높일수록 이미지의 많은 영역을 Bloom으로 계산하겠다는 의미
; Kernel Image 원본의 크기를 viewport 상에서 좀 더 조절할 수 있음
(높을수록 성능에 불리함)
주로,
Intensity / Boost Mult세기를 결정
Scale / Scatter Dispersion 으로 크기를 결정
Boost Min/Max로 Bloom 으로 계산할 강도의 범위를 조절해서 룩을 만들어내면 수월하다

블룸 컨볼루션 팩도 판매하고 있네.. 사고싶다..

나중에 살수도 있으니 링크 남겨봅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marketplace/ko/product/convolution-bloom-kernels-p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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