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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고먹는CG언니
MAYA_Anold 외곽선 효과주는 쉐이더 (feat. aiCurvature) 본문
아놀드 쉐이더 중에는 모델링 오브젝트의 엣지마다 '외곽선 효과'를 줄수있는 쉐이더가 존재합니다.
그것은 이름하야 [aiCurvature]. 프로젝트중 쉐이더 만들때 꽤 유용하게 사용한
이 aiCurvature 쉐이더 사용방법을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TEST 과정
일단 쉐이더 테스트를 간단하게 하는 과정입니다. 대략 aiCurvature 사용법을 알수있으며
응용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모델링 오브젝트와 빛 설치
모델링은 간단히 외곽선이 있는 각진 폴리곤을 꺼내줍니다. 빛은 Skydome 라이트 / 디렉션을 설치했습니다.
빛 세기는 모델링이 대충 보일정도로만 간단히 조정.
결과물을 확인합니다.
2) aiCurvature 쉐이더 어싸인
하이퍼쉐이더 창에서 aiCurvature 쉐이더 검색해서 클릭.
aiCurvature 노드가 생겨나면 마우스 우클릭>위로드래그 해서 Assign 해줍니다.
원래 하이퍼쉐이더 창에 메트리얼 탭에 aiCurvature 쉐이더가 없었지만 어싸인 하는순간 생성됨. >> 노드 구조도 생겨납니다.
결과물 확인.
3) aiCurvature 옵션값 입맛대로 조정
aiCurvature 노드 옵션값을 건드려 보면서 내가 원하는 느낌을 찾습니다.
결과물 변경된것 확인.
4) aiCurvature 옵션값에 효과 더하기
aiCurvature 옵션값의 체커박스에 다양하게 Noise나 Simplex Noise를 적용해
외곽선 느낌을 빈티지하게 바꿀수 있습니다.
>> Noise 더했을때.
>> Simplex Noise 더했을때.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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