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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고먹는CG언니
[NUKE]_누크 'Tracker' 노드로 간단히 'Roto'붙이기. 본문
'컴프 작업'하다보면 'Roto' 노드를 스티커처럼 사용해 작업해야 할때가 있을겁니다. 이때 해당 물체가 움직이면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하기가 정말 어렵죠 ㅠㅠ
Roto 노드로 키를 준다고해도 프레임을 재생시켜보면 달달달달 떨리는 현상..
이 현상을 누르려면 Tracker 노드와 합작시켜 사용하면 좀더 자연스로운 key 생성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서술해볼게요!
1. Tracker 노드에 key 만들기
[Roto]를 붙일 [이미지 패스]밑에 > [tracker] 노드 를 따로 달아준다 > [add track] 해서 명확하게 기준이 될수있는 패턴있는 부근에 기준을 삼아준다.
(패턴이 어디 가려지거나, 갖다붙여야할 부근에 너무 먼 곳이면 로토스티커가 잘 안따라갈수 있으니 주의!)
뷰 포트 상에 아래 말고 위에 ▶ 재생버튼을 눌러서 트래킹을 녹화해준다. (키가 생성됨)
◀ 뒤로감기 버튼도 눌러서 프레임선상에 모든 키를 만들어줄것. 물론 Roto를 사용해야하는 '필요한 부분'만 키 생성해줘도 된다.
녹화가 다 되어서 키가 생성되면 모든 프레임에 키가 생성됨을 확인하기.
# 키가 다 생상되어 만들어지면 Tracker 노드는 패스에서 떼어버려도 상관없다.
키가 모두 생성되면 다시 기준되는 프레임으로 돌아와 Roto를 만들 준비를 한다. (예시 같은경우 1046 frame)
2. 사용할 Roto 노드를 만들자
자자 여기서 중요하다. >> 가장 '기준'이 될만한 곳에 프레임에서 마스크로 쓸 [Roto]를 만든다.
>> 나는 자동차 앞에 빨간스티커를 붙인다고 가정해보겠다.
#이때 중요한건 로토는 기준이 되는 프레임 (ex.지금 예시같은 경우 1046 frame)에서 만든후 다른 프레임에 키가 있으면 안됨!
# 딱 기준이 되는 곳에만 저렇게 파란색으로 [Roto] 키가 있어야 된다. 다른곳에 키가 생성되면 [Tracker] 노드와 연결했을때 이상한곳으로 간다.
[Roto] 키를 딱 그 기준 프레임에서 만들어서 [Transform] 탭에 [translate]가 0,0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여기에 숫자가 들어가 있으면 위치가 꼬인다.
만약 Roto 의 translate 에 숫자가 들어가있다면..? 현재 프레임이 '기준으로 잡은 프레임'이 아니거나, '기준으로 잡은 프레임'에서 [로토]를 만들지 않은경우 이다.
## 이럴땐 당황하지 말고 '기준으로 잡은 프레임(ex. 나같은경우 1046)'에 갖다놓고 > translate 그래프 로고버튼 옆에서 [마우스 우클릭]> [set to default] 눌러서 0,0으로 만든후 로토 포인트를 하나하나 옮겨서 맘에 드는 모양과 위치를 다시 잡는다. 전체키를 잡고 움직이면 0,0 숫자가 또 바뀌니 주의.
3. Tracker와 Roto 노드 연결하기
>>이렇게 해서 로토 모양이 맘에 든다면 다시 [트래커] 노드로 온다. >>
[Tracker] 노드의 Transform 탭에 들어가서 >> 트랜스폼 기능을 [match-move]로 바꿔준다.
[reference frame] 옆에 [set to current frame 버튼]을 눌러서 지금 프레임을 기준으로 삼도록 한다. (이게 진짜 중요함)
(ex. 나는 현재 1046 프레임을 기준으로 삼았다.)
[set to current frame] 을 누르면 하단에 translate 0,0 으로 바뀌는것을 확인.
## [traker] 노드의 1046 프레임 기준 translate 0,0 부분이 >>> [Roto]의 1046 프레임 기준 translate 0.0 부분과 같아야 노드가 안꼬인다.
##연결할때는 반드시 트레킹노드에 set to current frame눌러 설정했던 해당 프레임에서
로토 + 트래킹을 연결하도록 한다.
두 노드를 나란히 켜고 [ ctrl ]을 누른 상태로 >> [Traker] 의 translate 부분을 클릭 드래그 > [Roto]의 tramlate 에 드롭해준다. [Tracker]의 center 에서 또 [Roto] 노드의 center로 같은방법으로 드래그 & 드롭을 한다.
이제 연결이 완성되었다. 드래그 드롭한 부분들이 모두 숫자가 같아졌는지 확인.
즉 traker 노드의 수치를 Roto 노드에 복붙이 잘 됬는지 확인한다.
Roto와 Tracker 노드가 잘 연결되었는지 Node 창에서도 확인가능!
프레임을 재생해보며 로토로 만든 도형이 잘 따라가는지 확인. 만약 어설픈 부분이 있다면
Roto의 roto 탭을 이용해 키를 만져본다. >> roto 탭에 놓은채로 도형을 움직여 roto 도형의 키를 만들어가며 조정해준다. (연결 후에는 roto pointer 를 움직여서 키 생성을 해도 된다.)
이렇게 traker와 roto 키를 조합해 합성하면 프레임을 재생시켰을때 달달달 떨리는 마스크를 억제시킬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업에 도움이 됬길 바라며.. ^0^ 화이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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