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고먹는CG언니

[NUKE]_누크 'Tracker' 노드로 간단히 'Roto'붙이기. 본문

CG작업중에 알게된 꿀팁/NUKE

[NUKE]_누크 'Tracker' 노드로 간단히 'Roto'붙이기.

놀고먹는언니 2020. 7. 21. 14:43

'컴프 작업'하다보면 'Roto' 노드를 스티커처럼 사용해 작업해야 할때가 있을겁니다. 이때 해당 물체가 움직이면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하기가 정말 어렵죠 ㅠㅠ

 

Roto 노드로 키를 준다고해도 프레임을 재생시켜보면 달달달달 떨리는 현상..

 

이 현상을 누르려면 Tracker 노드와 합작시켜 사용하면 좀더 자연스로운 key 생성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서술해볼게요!

 


 

 

1. Tracker 노드에 key 만들기


 

 

 

[Roto]를 붙일 [이미지 패스]밑에 >  [tracker] 노드 를 따로 달아준다 > [add track] 해서 명확하게 기준이 될수있는 패턴있는 부근에 기준을 삼아준다.

 

 

 

(패턴이 어디 가려지거나, 갖다붙여야할 부근에 너무 먼 곳이면 로토스티커가 잘 안따라갈수 있으니 주의!)

 

 

 

 

 

 

 

뷰 포트 상에 아래 말고 위에 ▶ 재생버튼을 눌러서 트래킹을 녹화해준다. (키가 생성됨)

뒤로감기 버튼도 눌러서 프레임선상에 모든 키를 만들어줄것. 물론 Roto를 사용해야하는 '필요한 부분'만 키 생성해줘도 된다.

 

 

 

녹화가 다 되어서 키가 생성되면 모든 프레임에 키가 생성됨을 확인하기.

 

 

 

# 키가 다 생상되어 만들어지면 Tracker 노드는 패스에서 떼어버려도 상관없다.

 

 

키가 모두 생성되면 다시 기준되는 프레임으로 돌아와 Roto를 만들 준비를 한다. (예시 같은경우 1046 frame)

 

 


 

 

2. 사용할 Roto 노드를 만들자


 

 

자자 여기서 중요하다. >> 가장 '기준'이 될만한 곳에 프레임에서 마스크로 쓸 [Roto]를 만든다.

>> 나는 자동차 앞에 빨간스티커를 붙인다고 가정해보겠다.

 

 

 

 

#이때 중요한건 로토는 기준이 되는 프레임 (ex.지금 예시같은 경우 1046 frame)에서 만든후 다른 프레임에 키가 있으면 안됨!

 

# 딱 기준이 되는 곳에만 저렇게 파란색으로 [Roto] 키가 있어야 된다. 다른곳에 키가 생성되면 [Tracker] 노드와 연결했을때 이상한곳으로 간다.

 

 

 

 

[Roto] 키를 딱 그 기준 프레임에서 만들어서 [Transform] 탭에 [translate]가 0,0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여기에 숫자가 들어가 있으면 위치가 꼬인다. 

 

만약 Roto 의 translate 에 숫자가 들어가있다면..? 현재 프레임이 '기준으로 잡은 프레임'이 아니거나, '기준으로 잡은 프레임'에서 [로토]를 만들지 않은경우 이다.

 

## 이럴땐 당황하지 말고 '기준으로 잡은 프레임(ex. 나같은경우 1046)'에 갖다놓고 > translate 그래프 로고버튼 옆에서 [마우스 우클릭]> [set to default] 눌러서 0,0으로 만든후 로토 포인트를 하나하나 옮겨서 맘에 드는 모양과 위치를 다시 잡는다. 전체키를 잡고 움직이면 0,0 숫자가 또 바뀌니 주의.

 

 


 

 

 

3. Tracker와 Roto 노드 연결하기


 

 

 

>>이렇게 해서 로토 모양이 맘에 든다면 다시 [트래커] 노드로 온다. >>

 

[Tracker] 노드의 Transform 탭에 들어가서 >> 트랜스폼 기능을 [match-move]로 바꿔준다.

[reference frame] 옆에 [set to current frame  버튼]을 눌러서 지금 프레임을 기준으로 삼도록 한다. (이게 진짜 중요함)

(ex. 나는 현재 1046 프레임을 기준으로 삼았다.)

 

[set to current frame] 을 누르면 하단에 translate 0,0 으로 바뀌는것을 확인.

 

 

 

 

 

 

## [traker] 노드의 1046 프레임 기준 translate 0,0 부분이 >>> [Roto]의 1046 프레임 기준 translate 0.0 부분과 같아야 노드가 안꼬인다.

 

 

##연결할때는 반드시 트레킹노드에 set to current frame눌러 설정했던 해당 프레임에서

로토 + 트래킹을 연결하도록 한다.

 

 

 

 

두 노드를 나란히 켜고 [ ctrl ]을 누른 상태로 >> [Traker] 의 translate 부분을 클릭 드래그 > [Roto]의 tramlate 에 드롭해준다.  [Tracker]의 center 에서 또 [Roto] 노드의 center로 같은방법으로 드래그 & 드롭을 한다.

 

 

 

이제 연결이 완성되었다. 드래그 드롭한 부분들이 모두 숫자가 같아졌는지 확인.

즉 traker 노드의 수치를 Roto 노드에 복붙이 잘 됬는지 확인한다.

 

 

 

Roto와 Tracker 노드가 잘 연결되었는지 Node 창에서도 확인가능!

 

 

프레임을 재생해보며 로토로 만든 도형이 잘 따라가는지 확인. 만약 어설픈 부분이 있다면

 

 

 

 

 

 

 

 

Roto의 roto 탭을 이용해 키를 만져본다. >> roto 탭에 놓은채로 도형을 움직여 roto 도형의 키를 만들어가며 조정해준다. (연결 후에는 roto pointer 를 움직여서 키 생성을 해도 된다.)

 


 

 

 

이렇게 traker와 roto 키를 조합해 합성하면 프레임을 재생시켰을때 달달달 떨리는 마스크를 억제시킬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업에 도움이 됬길 바라며.. ^0^ 화이또..

 

 

 

 

 

 

 

 

 

 

 

 

 

 

 

반응형